한국야생식물연구회

자유게시판

HOME>이야기>자유게시판

족두리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전경녕 댓글 9건 조회 1,253회 작성일 06-03-22 10:31

본문

족두리꽃은 클레오메(풍접초)를 말합니다.
족도리풀이라고도 하나 국어사전에 족두리가 바른 표기이니 족두리풀이라고 불러야 맞을
것 같습니다.
이른 봄에 잎보다 꽃이 먼저 올라옵니다. 꽃의 모양이 족두리를 닮았지요.
꽃은 지지않고 그대로 씨를 맺는 특이한 종입니다.
잎은 꽃이 모두 개화한 뒤에 두장이 심장저 모양으로 나며 잎이 넓고 잎자루가 깁니다.
뿌리는 가늘고 긴 곁뿌리가 수염처럼 나며 매운맛이 있어 한방에서는 細辛(세신)이라하여
발한, 거담, 진통, 진해, 두통, 소화불량 등에 광범위하게 사용합니다.
23722106_520x390.jpg23722107_520x390.jpg23722108_520x390.jpg

댓글목록

우정호님의 댓글

우정호 작성일

  잎은 다어디로 갔는지..

이길영님의 댓글

이길영 작성일

  중부에서는 잎이 나면서 밑에서 꽃이 방긋 내밀지요.남녁은 꽃이 먼저 나오는군요.

김은주님의 댓글

김은주 작성일

  그러게요. 중부지방 족도리꽃은 꽃 가장자리가 동글동글한데 이 꽃은 뼈죽하군요. 이 곳에선 마치 청개구리가 움추린 모습으로 잎 1~2장이 올라오고 그 잎사이에서 꽃줄기 1개가 나서 꽃을 피웁니다. 잎이 꼭 두 장이 있어야 꽃이 달리고 잎이 1장인 잎에서는 꽃이 달리지 않습니다.족도리꽃은 독초이지요. 헌데 정말 남쪽에선 꽃이 먼저 나오는군요.표기도 족도리풀이 맞을 듯 합니다.

한미순님의 댓글

한미순 작성일

  좀 무서운 색감이네욤 ?독초라니~!

장은숙님의 댓글

장은숙 작성일

  자체가 고유명사라 그리 불러주어야 하는거 맞지요. 국어사전의 족두리는 머리에 쓰는거.. 족도리풀은 꽃이름.

이금선님의 댓글

이금선 작성일

  저도 꽃이 먼저 올라오는지는 몰랐습니다.

김호규님의 댓글

김호규 작성일

  우왕 신기합니다.저도 이런모양으로 올라오는 족도리풀 은 처음보는군요 ^^* 사진찍기 젤루 않좋은 풀중의 으뜸인 족도리풀 인뎅 이건 않그렇네요? ^^*

이이재님의 댓글

이이재 작성일

  족도(두?)리풀을 풍접초로 착각하고 깜짝 놀랐던 기억이 새롭습니다. 풍접초는 어딜가나 흔하게 볼 수 있었던 꽃이었고 족도리풀은 화원 말고는 아직 보질 못했습니다. 차암 예쁘네요.

장재우님의 댓글

장재우 작성일

  올라오는 모습이 신기 합니다. 남부.중부지방을 불문허고 일단 올라오는 모습은 처음 보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