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는그늘사초(산거울)
페이지 정보
작성자 정윤영 댓글 5건 조회 1,384회 작성일 06-04-04 23:15본문
- * 가는그늘사초(산거울) - '사초과'
- '가는그늘사초'는 사초과의 여러해살이풀입니다 어떻게 해서 그런 이름이 붙었는지 모르겠지만 일명 '산거울'이라고도 하며, 원산지는 한국입니다. 그늘진 바위틈이나 소나무와 참나무 숲이 있는 건조한 땅에서 잘 자랍니다. 사초류 중 이른 봄에 가장 먼저 꽃을 피우며 잔디꽃같은 느낌을 줍니다. 잎 사이에 있어 잘 보이지도 않는 꽃줄기는 5cm 정도로 짧습니다. 실 모양의 가느다란 잎으로 길이는 30cm 정도로 자랍니다. 가는그늘사초와 비슷한 '그늘사초'는 '가는그늘사초'보다 꽃차례가 더 풍부하게 달리고 잎의 너비도 더 넓습니다. 산에서 만나는 사초의 거의 대부분은 그늘사초와 가는그늘사초라고 할 정도로 이 둘은 사초류 가운데 우점종입니다. 등반 중 산의 능선길에서 그늘사초나 가는그늘사초를 만나면 누구나 잠시 앉거나 누워서 쉬었다 가고 싶은 충동을 느낄 겁니다.^^ 이름은 그늘사초이지만 양지에서도 잘 자랍니다.
댓글목록
김종건님의 댓글
김종건 작성일잘 알겠습니다. 윤선생님께서 올린 자료 대부분은 최신연구자료로 옯겨갔던데요.
이금선님의 댓글
이금선 작성일요즘 양지녘에 지천으로 피어있어요.
한명희님의 댓글
한명희 작성일옛날에 소 고삐를 꼬던 그거 아닙니까?
장재우님의 댓글
장재우 작성일이풀 질문하려고 준비 다됐는데요, 질문 계획 취소 합니다. 잘 배웠씀다.
장재우님의 댓글
장재우 작성일우리지역에서는 지지미털이라 불렀던 기억이 있구요, 나무하러 갔다가 없어서 이풀 깍아 보면 늘지도 않고 마땅히 지게에 지기도 어려웠던 생각이 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