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야생식물연구회

자유게시판

HOME>이야기>자유게시판

할미꽃 파종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박철규 댓글 6건 조회 1,115회 작성일 06-06-26 23:52

본문

10만주 생산을 목표로 지난 5월 21일 벼 모판에 씨앗 파종한후 이만큼 자라고 있습니다.
파종후 5~7일만에 떡잎을 보이기 시작하더군요.
본잎이 3장정도 자라날 1주일후쯤 부터 일일히 1주씩 핀셋트로 뽑아 정식할 예정입니다.
본밭이나 폿트에 정식을 모두 다 해봐야 몇주가 발아를 했는지 대략 헤아릴 수 있겠군요.
어떤 모판은 옹기종기 빡빡하게 올라와 자라고 있고. 다른 모판에는 듬성듬성.....^^종잡을 수 없군요.
본격적인 야생화생산은 처음해보는 일이라서 여러모로 걱정이 앞서는군요.
틈날때마다 쪼그리고 앉아 관찰하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여러 회원님들께서도 파종하여 길러보실 분께는 내년부터 종자를 걍 나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목록

우정호님의 댓글

우정호 작성일

  할미꽃은 뿌리가 직권성이라 옮겨심을때 조심하셔야 하는데..

노현옥님의 댓글

노현옥 작성일

  넵!!

노승문님의 댓글

노승문 작성일

  이식 2일 전쯤에 (배양토의 종류에 따라 다르겠지만, 사진으로 봐서는 이탄, Perlite등이 섞여 있기에) 물을 충분히 주시고,  배양토가 조금 축축한 샹태로 마른 다음에 이식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핀세트로 뽑지는 마시고  넓이가 1 - 1.5 cm 되고 끝이 삼각형으로 만든 나무 라벨 (끝이 너무 뾰쪽하지 않은)로 배양토를 묘가 5 - 10개 정도  움직이게 한 뒤에 라벨로 조심히 한개씩 옮겨 심은 뒤에 물을 잘 주면 큰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사진과 제 경험으로 봐서는 지금이 적기가 아닌가 합니다만,  10만주를 언제 다 이식을 하실런지요???  이식 후 일주일 뒤에 완효성 비료를 주면 식상을 피하고 활착이 잘 될 것입니다.

한미순님의 댓글

한미순 작성일

  요즈음 귀한 할미꽃 파종 하시느라 고생이 많으셨네요 잘 자라주면 좋겠네요

김용환님의 댓글

김용환 작성일

  우와, 대단합니다. 정성껏 이식하시어 성공하시길!!!

박철규님의 댓글

박철규 작성일

  우정호님!직근성 충분히 감안하고 있습니다.노승문박사님!많이 참고가 되었습니다.관심 보여주신 님들께도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