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야생식물연구회

자유게시판

HOME>이야기>자유게시판

수생식물 월동준비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훈 댓글 9건 조회 2,447회 작성일 06-11-03 12:47

본문


 
이제 산간에는 눈이 내리고 서리가 내리는 늦가을로 월동준비를 해야 할 때가 닥아왔습니다.
수련과 연꽃가꾸기에 게재했던 월동준비를 다시 옮깁니다.

1.논.연못(바닥이 흙)재배

가.연꽃과 온대수련(hard waterlily)
겨울에도 물이 빠지지 않게만 해주면 됩니다. 윗물은 얼음이 얼어도 속에물은 얼지않도록 물을 충분히 대어주세요. 주의 할 것은 물고가 얼어서 서릿발이 생기게되면 밑으로 물이 빠지게 되므로 물이 새지않게 주의하세요.

나.열대수련(tropical waterlily)과 열대성수생식물
10월 중순이 지나면 서리가 오기전에 열대수련을 캐서 줄기와 뿌리를 제거하고 그릇에 흙을 넣고 빽빽하게 심은 뒤에 온실이나 창가에 두고 물을 부은뒤 물기가 마르지 않게 얼지않게 하면 됩니다.햇볕이 드는 곳에 두어야 썩는 것을 방지 할 수있습니다.
15도씨 이상의 온도를 유지하면 열대수련은 계속해서 꽃을 보실 수 있습니다.

2.그릇.시멘트연못재배

가.연꽃
큰그릇(목욕다라이 이상)을 흙위에 재배한경우 그릇을 30센티정도 묻어주고 물을 80% 채운뒤 얼음이 얼기 시작하면 솜이나 매트로 덮어주고 위에 비닐을 씌워 준다. 그릇이 얼 우려가 있으면 뿌리를 캐서 그릇에 담고 흙을 부어 얼지않는 곳으로 옮겨야 된다.

나.수련(열대.온대)
소량일 때는 그릇채 창가에 들여놓아도 되며, 양이 많을 때는 줄기를 자르고 큰그릇에 뫃아심은 뒤 물을 주어 마르거나 얼지않게 양지바른 곳에 둔다.

3. 베란다.창가에 재배
가.연꽃
잎이 마르고 나면 줄기를 잘라버리고,창가에서 뒷쪽으로 옮겨둔다. 물이 마르지 않고 얼지않으면 된다. 뿌리줄기는 봄이 와서 나누어 심을 때 까지 절대로 캐서는 안된다.
나.수련
잎이 마르면 온대수련은 물속에서 내년에 나올 싹을 준비한다.너무 그늘진 곳으로 보내지 말고 반사빛이라고 받을 수있는 환한곳에 둔다. 열대수련은 로제트형으로 오므러들었으며 온도가 맞으면 겨울에도 꽃을 잘 피운다.겨울에도 햇볕이 잘 드는곳에 두고 거름은 하지않는다. 온대나 열대수련 모두 얼지않게하고 물은 5센티정도만 대어주면 된다.

4.수생식물
가. 실외월동
어리연 물양귀비 창포 등은 실외에서 월동이 가능하므로 물을 채워주면 월동에 이상이 없다.
나. 열대성수생식물
타알리아 파피루스 에키노도루스(물수선) 등 열대성 수생식물을 열대수련과 같이 얼지않게 월동시켜야 된다.

.*한번 얼어서 조직이 파괴되면 살지못하므로 주의! 주의!
 

댓글목록

박광현님의 댓글

박광현 작성일

  물양귀비가 실외에서 월동을 못하는 것으로 알았는데
완전 잘못 알고 있었네요
그럼 밖에다 실험삼아 내놓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우정호님의 댓글

우정호 작성일

  좋은 자료 입니다. 고맙습니다.

이미자(昔亭)님의 댓글

이미자(昔亭) 작성일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도 물양귀비는 그대로 두어 보아야 겠군요. 분재원인 저희는 항상 수련이 그외것도 걱정입니다.

임영희님의 댓글

임영희 작성일

  참고로 하겠습니다,.....^^*^^

이훈님의 댓글

이훈 작성일

  논에 심은 물양귀비는 조금늦게 싹이 나올뿐 월동이 됩니다.
그릇에 심어 밖에 두면 뿌리가 얼 우려가 있습니다.

한미순님의 댓글

한미순 작성일

  부레옥잠은 어케하면 되나요?파피루스는  약해서 실내에다 두어야 겠던데요 ^^

이이재님의 댓글

이이재 작성일

  와~ 저야 늘 보는 것만으로 족하지만, 식물을 기르시는 분들껜 어느 때보다 월동나는 게 문제였겠다 싶습니다. 각 분야별 전문가 분들이 많아 좋은 공부 서로 공유하니 그야말로 보는 사람도 흐뭇하네요. 내년에도 아름답게 꽃피울 모습에 벌써부터 가슴이 설렙니다.

이훈님의 댓글

이훈 작성일

  부레옥잠이나 물상치는 1-2뿌리만 그릇에 담아서 햇볕이 잘 들고 영하로 내려가지 않는 곳에 두면 됩니다.

장재우님의 댓글

장재우 작성일

  수생식물은 특별히 여건을 갖춰야 입문 하는데 매번 아쉽습니다.물상추 세포기를 페트병에 넣어 사무실 양지쪽에 놨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