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야생식물연구회

자유게시판

HOME>이야기>자유게시판

장미

페이지 정보

작성자 김종기 댓글 1건 조회 1,902회 작성일 03-05-29 08:42

본문

쌍떡잎식물 장미목 장미과 장미속에 속하는 식물의 총칭.

분류 : 장미과 장미속

원산지 : 서아시아

분포지역 : 북반구의 한대·아한대·온대·아열대

내용 출처 : 두산세계대백과 EnCyber

관목성의 화목(花木)이다. 야생종이 북반구의 한대·아한대·온대·아열대에 분포하며 약 200종이 알려져 있다. 오늘날 장미라고 하는 것은 이들 야생종의 자연잡종과 개량종으로서 아름다운 꽃이 피고 향기가 있어 관상용과 향료용으로 재배해왔으며 개량을 가하여 육성한 원예종(Rosa hybrida Hort.)을 말한다. 장미는 그리스·로마 시대에 서아시아에서 유럽지역의 야생종과 이들의 자연교잡에 의한 변종이 재배되고 있었으며 이때부터 르네상스시대에 걸쳐 주로 유럽 남부에서 많이 재배되었다.

서양장미 중에서 꽃이 큰 수종은 중국산 야생 장미와 유럽산 야생 장미 사이에 잡종을 만들어내고 이를 더욱 개량하여 육성하였다. 한국에서는 일찍부터 찔레꽃·돌가시나무·해당화·붉은인가목 등과 중국 야생종을 관상용으로 가꾸어왔으며, 《양화소록》에서도 가우(佳友)라 하여 화목 9품계 중에서 5등에 넣고 있다. 서양장미는 8·15광복 후에 유럽·미국 등지로부터 우량종을 도입하여 다양한 원예종을 재배하고 있다.

【형태】 잎은 어긋나고 3∼7개의 작은잎으로 구성된 깃꼴겹잎이다. 작은잎은 타원형, 긴 타원형, 긴 달걀 모양이며, 잎 끝은 뾰족하고 기부는 뭉툭하다. 길이 3∼9cm로서 표면은 짙은 녹색이고 어느 정도 윤기가 있으며, 뒷면은 흰빛이 돌지만 어린 잎은 홍자색이며 가장자리에 예리한 톱니가 있다. 턱잎은 가늘고 길며 하단부가 잎자루에 붙어 있으며 윗부분은 바늘 같다. 줄기는 녹색을 주로 띠며 가시가 있다.

꽃은 품종에 따라 피는 시기·기간이 다르고 홑꽃에서 겹꽃까지 빛깔과 모양에 수많은 변이가 있다. 장미는 꽃이 아름답고 색채가 다양하며 방향성이 구비되어 화단과 온실 모두에서 재배되고 화분과 꽃꽃이용 모두에 이용된다.

【분류】 장미에는 계통과 품종이 매우 많고 현재 알려진 품종만도 1만 5000여 종이나 된다. 이들을 대체로 다음과 같은 계통으로 나눈다.

① 하이브리드 티(hybrid tea:H.T.):티(tea)계와 하이브리드 퍼페추얼(hybrid perpetual)을 교잡한 품종군으로 가지마다 큰 꽃이 한 송이씩 사철 피고 빛깔이 다양하며 꽃이 탐스럽다. 꽃꽃이용으로는 거의 이 계통이 쓰이며 분재용·화단용 등 그 용도가 많다.

② 플로리분다(floribunda:Flo.):폴리안타(polyantha:Pol.)에 하이브리드 티를 교잡한 품종으로 꽃이 중형이고 송이가 뭉쳐서 피며 내한성이 강한 품종이다. 이를 더욱 개량하여 꽃송이가 크고 꽃잎이 많아져서 미국에서 붙인 이름이다. 추위에 강하고 꽃피는 기간이 길다.

③ 글랜디플로라(glandiflora:Gr.):하이브리드 티와 플로리분다를 교잡하여 만든 것으로 두 계통의 중간적인 생김새를 가졌으며 1줄기에 여러 개의 큰 꽃이 뭉쳐서 피고 성질이 강해서 가꾸기 쉽다.

④ 클라이밍(climbing:Cl.):덩굴장미로 여러 계통이 있으나 가장 대표적인 것은 하이브리드 티의 아조변이(芽條變異)에 의해서 생긴 것이다. 꽃의 모양은 하이브리드 티와 같다.

⑤ 슈러브(shrub:Sh.):관목장미와 덩굴장미의 어느 쪽에도 포함되지 않는 중간형으로서 관목덩굴형, 현수형(懸垂型), 옆으로 확대형 등이 있다. 가지치기가 필요하지 않는 등 재배관리가 용이하며 조경용으로 이용된다.

⑥ 미니어처(miniature:Min.):미니장미라고도 한다. 나무높이 약 15cm로 꽃의 지름이 2cm 미만이며 꽃이 뭉쳐서 피는 것과 1가지에 1송이가 피는 것이 있다. 번식은 종자로도 할 수 있으나 대개의 경우는 접목번식을 한다. 절접(切接)은 야생 장미나 찔레나무 등의 실생묘에 하는데 노지에서는 봄과 가을에, 온실에서는 1∼2월에 한다. 눈접은 7월에 한다.

노지에서 월동시킬 때에는 짚으로 싸주어야 하며, 장미재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전정(剪定)으로 노지에서는 겨울에, 온실에서는 여름에 하는데 작고 너절한 가지는 모두 잘라주고 지면 가까이 충실한 3∼5개의 웃자란 가지만을 40∼50cm 길이로 잘라준다.


사진:장미
음악:장사익-국밥집에서
invalid_filename_5430.jpg
invalid_filename_5431.jpg
invalid_filename_5432.jpg
invalid_filename_5433.jpg
invalid_filename_5434.jpg
invalid_filename_5435.jpg
invalid_filename_5436.jpg
invalid_filename_5437.jpg
invalid_filename_5438.jpg
invalid_filename_5439.jpg
invalid_filename_5440.jpg
invalid_filename_5441.jpg

촬영일자:2003.5.27(남산식물원)

댓글목록

최명순님의 댓글

최명순 작성일

  오우! 화려한 장미. 장사익은 제 옆의 남자선생님이 무진장 좋아하셔서...감사하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