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자료검색>통합검색
1/6 페이지 열람 중
한 나무에 겨우살이가 저렇게 많이 있다니 굴피나무가 괴롭지는 않으려나
남들보다 밥을 빨리 먹는 편이긴 하지만 많이 먹는 편도 아닌데 게다가 활동량도 적은 편이 아닌데 이리 좀 오동통통을 못 벗어나는 걸 보면 분명 맥주탓입니다. 몇 시간 전 계룡산 밀목재를 넘어오는데 작은 언니로부터 핸폰이 울립니다. 울언니....."어디니?" 나..........."응,밀목재 넘어왔어." 울언니........"맥주 마실래?" 나..........."(흥분을 감추며)알았어,그렇잖아도 집에 가서 캔맥주 마실려고 했지. 아이들 내려주고 갈께" 이…
여기 저기 검색을 해보니 굴피나무 껍질도 굴피집의 지붕재료로 쓰인다고 기록 되 어 있군요.그리고 너와집과 굴피집이 다름을 처음 알았습니다.검색을 해서 대강 이해는 했습니다. 감사합니다.
많은분들께서 굴피지붕 의 재료가 굴피나무껍질로 생각하시더군요 다만 수피에 콜크층이 잘 발달되어있는 나무중에 대표주종이 굴참나무. 굴피나무. 황벽나무. 라고 들은것 같은데 맞는지요? ^^*
흔히들 굴피나무 껍질로 굴피집의 지붕을 만든다고 알고 있지만 굴피나무는 위에 써놓은 것처럼 가래나무과이기 때문에 껍질이 두텁지 않습니다. 굴피집의 지붕은 참나무 중에서도 굴참나무의 껍질로 이은 집을 말한답니다. 또 굴피집과 너와집을 같은 것으로 아는 분들도 많은데 엄격히 말하면 너와집은 나무를 기와장처럼 만들어 지붕을 인 것을 말합니다. 굴피집은 3년정도 주기로 갈아준다고 하더군요. 굴참나무는 다른 참나무와 달리 껍질을 벗겨도 다시 재생된답니다.
참죽나무나 개가죽나무를 연상시키는군요.많이 들은 굴피나무인데 잘 모르는 탓으로 올해엔 찾아봐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너와집 지붕을 굴피나무로 덮는군요.그것도 처음 알게 됩니다.
너와집의 지붕을 덮는다는 그 굴피나무 인지요?
* 굴피나무 - '가래나무과' '굴피나무'는 높이 12m 정도까지 자라는 '갈잎작은키나무'입니다. 경기 이남의 산에서 자라며, 나무 껍질은 회갈색이고 세로로 길고 잘게 갈라집니다. 잎은 줄기에 어긋나고 깃꼴겹잎입니다. 작은잎은 수가 많으며, 끝이 길게 뾰족한 피침형으로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습니다. 꽃은 암수한그루로 6월에 가지 끝에 피는데 곧게 서는 여러 개의 꼬리 모양 수꽃이삭 가운데에 타원형의 암꽃이삭이 있습니다. 작은 솔방울을 닮은 타원형 열매는 갈색으로 익습니다. 굴피나무의…
굴피나무?
이나무의 이름이 궁금합니다..특이한열매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