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자료검색>통합검색
1/6 페이지 열람 중
겨우살이는 높은 곳을 좋아하나 봅니다. 1200 고지 눈이 하얗게 덮인 산 떡갈나무 꼭대기에서나 꽃을 피우는 겨우살이 가까이 하기엔 너무 먼 당신 힘들게 올라 가까이에서 담아봤습니다.
오늘 아침산행에서 찍었어요.갈참나무혹벌의 벌레집 이라 하더군요. 떡갈나무꽃으로 생각한적이 있었지요. 저속에 벌레가 있는지요? 참나무 혹벌의 종류도 무척 많나봅니다. 여러가지 모양이 있더군요
아침에 검단산에 올랐다. 6;30 버스에서 내려 산을 오르는데 오른쪽 무릎이 새끈거린다. 지난번 등산에도 정상까지 오르지않고 팔각정에서 회군을 했는데. 세월 봄 게으름이 함께 오는 것같다. 발길을 숲속으로 돌려 산나물을 찿아보았다. 우선 눈에 뜨인 것은 청가시덩굴 새로나온 싹을 한주먹 따서넣고, 다음은 광대싸리의 어린순을 한주먹.드릅나무순도 꺽고,가장 기분이 좋은 것은 취나물,키가 큰 밀나물도 몇개,다래덩굴의 새순도 한주먹, 그렁 저렁 골짜기를 돌다보니 잠바 양쪽주머니가 포화상태 아랫쪽으로 발길을 돌렸다. 아직 야생…
떡갈나무류가 가로수로 있다니 특이할 것 같군요.그늘을 이용하기엔 좋을 듯 하네요.미류나무라시니 우리가 흔히 포플러나무라고 부르는 녀석인 듯 하군요.공해에 강하다고 하더군요.
주로 떡갈나무에서 많이 보이더군요.
* 깍정이 (국어 사전) 깍정이 - (참나무, 떡갈나무 따위의) 열매의 밑을 싸고 있는 조그만 종지 모양의 받침. 각두(殼斗) '도토리나 상수리 따위의 밑을 싸고 있는 조그만 종지 모양의 받침'이라고 한 곳도 있는데 사실 상수리나무를 비롯한 참나무과의 나무에 열리는 열매를 통틀어 이르는 말이 '도토리'거든요? 아마도 '상수리'는 상수리나무의 열매만을 일컫는 것 같습니다. 어쨌든 저 사진에 있는 것들은 도토리 '깍정이'입니다.^^*
음, 추측을 하자면 비숫한 모양의 다른 이름을 가진 식물들이 많은데 번역하는 사람이 모양에 맞지 않는 이름으로 옮긴것이 아닐까요?번역하는 사람이 갈참나무나 신갈나무같은 정확한 이름을 모르니까 자기가 알고있는 떡갈나무로..고증이 잘못되어 시대에 맞지않는 한복을 입고 촬영하듯이요.
아이들이 읽는 이야기책에 떡갈나무에 대해 나오는 책을 우리 아이들이랑 몇권 봤습니다. 그런데..... 이야기 책에 나오는 떡갈나무 열매는 갈참나무나 신갈나무처럼 모자쓴모양이지 뭡니까. 어찌할까요. 출판사도 아이들 책을 많이 만드는 지명도 있는 출판사던데....... 내용은 우리 창작이 아니고 외국거거든요. 제가 그책을 찍어서 여기 올리고 싶은데 그럼 문제가 될까요? 고수님들 생각엔 이문제를 어떻게 처리하면 좋을까요? 그책을 들여오면서 허벌나게 로얄티를 주었을텐데.......
독우산광대버섯 2. 식용 가능성 맹독버섯으로 ’죽음의 천사’라 불리우며 외부형태가 주름버섯속의 식용버섯과 매우 비슷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3. 발생시기 및 장소 여름과 가을에 잡목림 내 지상에서 발생하며 특히 떡갈나무와 벚나무 부근의 지상에 군생 또는 외생하며 균근 형성균이다. 4. 분포 우리나라와 동아시아, 유럽, 북미 등지에 분포한다. 5. 독성분 아마톡신(Amatoxin)으로 1.9~2.6mg/kg 함유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