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야생식물연구회

통합검색

HOME>자료검색>통합검색

상세검색

바위구절초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6개
게시물
44개

1/5 페이지 열람 중


자유게시판 게시판 내 결과

  • * 구절초 - '국화과' '구절초(九折草)'는 산과 들에서 50cm 이상까지 곧게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입니다. 뿌리잎과 줄기 밑 부분의 잎은 깃꼴로 깊게 갈라지며 4갈래로 갈라진 잎의 가장자리엔 들쑥날쑥한 톱니가 있습니다. 초가을에 줄기나 가지 끝에 꽃이 한 송이씩 하늘을 향해 피는데 처음 필 때는 담홍색이지만 차차 흰색으로 변한답니다. 음력 9(九)월이 되면 구절초를 꺾어(折) 약으로 쓸 수 있었기 때문에 구절초라고 했다고 합니다. 한방에선 전초를 말려 부인병과 위장병에 좋은 약으로 쓴답니다.…

  • 때를 많이 놓친 것 같지만, 이제사 인사올립니다. 잘 다녀왔습니다.^^ 개인적으로 약간의 무리수가 있었지만 무사히 일정을 맞추게 되었고, 한국민이라면 누구나 일생의 소원으로 여기는 민족의 영산-백두에 드디어 올랐습니다. 그토록 열망하던 야생화탐사라는 알찬 일정에 "꽃과 건강"이라는 부제를 달고서... ^^ 제1일 연길에서 용정, 송강진, 이도백하를 거쳐 북백두로 가는 길목. 길옆엔 눈만 돌리면 곳곳마다 야생화천국이라 사진으로만 보던 낯익은 꽃들이 이름대기에도 바쁘다. 잠시 길옆에 차를 세우고 난 첫 대면은 길…

  • 백두산에서 자생한다는 바위구절초와 분홍할미꽃이 피었습니다. 민족의 영산인 백두산에서 온놈들이라 그런지 자태도 이쁘고 곱군요. 사랑스러운 놈들입니다.

  • 가을을 대표하는 꽃은 분명 들국화 무리들인데 - - - 이 무리들을 대표하는 구절초와 쑥부쟁이 종류는 아무리 사진을 올리고 답을 해도 그래도 질문은 끊이지를 않네요. 구절초 종류들 중에서 잎이 넓은 것으로는 구절초, 낙동구절초, 서흥구절초를 대표로 꼽을 수 있고, 잎이 좁은 것으로는 산구절초, 한라구절초, 바위구절초, 포천구절초를 꼽을 수 있답니다. 구절초의 잎은 대개 넓어서 넓은잎구절초라고 부르기도 하며, 모양은 흔히 난형이거나 또는 넓은 난형인 것이 대부분이지요. 가장자리는 1회 깃 모양으로 갈라지고, 갈라진 잎 …

    이명호 2004-10-29 10:11:24
  • 가을을 대표하는 꽃은 분명 들국화 무리들인데 - - - 이 무리들을 대표하는 구절초와 쑥부쟁이 종류는 아무리 사진을 올리고 답을 해도 그래도 질문은 끊이지를 않네요. 구절초 종류들 중에서 잎이 넓은 것으로는, 구절초, 낙동구절초, 서흥구절초를 대표로 꼽을 수 있고 잎이 좁은 것으로는 산구절초, 한라구절초, 바위구절초, 포천구절초를 꼽을 수 있는데 - - - 그 중에서도 포천구절초는 키가 크면서도 잎이 아주 가늘고 길게 갈라진 것이 특징이랍니다. 산구절초는 구절초의 모습을 그대로 닮았으면서 잎의 폭이 좁은 정도만 다르지만,…

    이명호 2004-10-13 12:57:59
  • 꽃사진을 평생 찍는다고 마음먹은 저로서는 백두산을 언제나 올라볼까 - - - 가장 큰 고민거리 중의 하나였답니다. 이것 저것 걸려있는 골칫거리들이 많기도 했지만, 에라 ~ 다 뿌리치고 8월 1일부터 8월 9일까지 몽땅 시간을 비우고 강행군을 해서 어제 돌아왔답니다. 시간이 조금 늦었던 탓에 일찍 피었다가 진 몇 종류는 볼 수 없어 안타까웠지만, 그래도 온 사면을 샅샅이 뒤진 탓에 이렇다할 꽃은 대부분 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중국식 음식의 특유한 냄새 때문에 조금 시달리기도 했지만, 그래도 다녀오니 뿌듯하더군요. -…

    이명호 2004-08-10 11:42:03
  • 4. 갈대의 노래 비바람을 이겨 낸 들판에서 풍요로움을 가득히 거두어 들이는 계절이 되면 아우라지의 가을은 한꺼번에 오지 않고, 아침햇살을 먼저 머금은 옥갑산 정상부터 단풍으로 물들기 시작하여 산 중턱이 한창 불타 오를 즈음, 山頂의 거목은 이미 앙상한 나뭇가지로 푸르디 푸른 하늘을 휘저어 아우라지 강에 옥색 물빛을 풀어내곤 한다. 그 투명한 물빛 속에 한 폭의 산수화를 그려낸 듯 육중한 산 그림자에 형형색색의 가을 색을 드리운 강물은 수 많은 화폭을 마치 이야기하듯 도란거리는 여울소리와 함께 흘려 보내고 또 보내고……. 산길을 …

  • 사진:바위구절초 촬영일자:2003.5.25(한국자생식물원)

  • 문득 잊고 있다 보면 어느새 그때 그자리에서 더 왕성하게 번식하여 꽃을 피운 우리꽃이 저의 집에 꽃잔치를 한답니다. 님들을 초대하고 싶은데..... 사철 꽃잔치이지만, 특히 여름은 더욱, 무더위는 어디에 있나요? 보라색의 개미취, 바위구절초, 비비추 3종, 노란 바위채송화, 주홍색의 능소화, 참나리,동자꽃,하얀 쉬땅나무, 흰톱풀, 흰타래난초, 미색의 초롱꽃,빨간톱풀, 빨간타래난초, 봉선화(우리꽃이 아님) 꽃사과나무와 사철나무, 오동나무에서는 매미가 울어대고, 참새, 멧비둘기, 까치…

    김종찬 2001-07-11 19:21:40

야생화Q&A 게시판 내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