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자료검색>통합검색
1/3 페이지 열람 중
지난번에 이어서..... 광릉요강꽃(부채잎작난화) 복주머니난(작난화) 솜다리(북솜다리) 부채붓꽃(참부채붓꽃) 백작약(흰함박꽃)등 꽃 이름에서도 이질감이 나타나는것은 바람직한 일이 아니라 봅니다. 하루속히 남북학자들의 교루로 이런일부터 통일시켜 나가는 작업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혹 우리연구회에서 선도할 의사는 없는지요.
제주오일장에 갔었어요..저는 요강꽃 처음 봤거든요..^^;; 한라산 중턱쯤(해발600m)에서 개족도리인지 족도리가 많길래 한장 찍었습니다.
오오~~~예!! 사진으로 몇 번 보았던 그 광릉요강꽃이로군요. 햐~, 오늘 밤은 눈이 참 호사를 부립니다. 우히히~~
처음 접하는 녀석이어서 엄청 조심스럽네요 다섯 촉 사다 베란다에 모셔 두고 꽃대 올리는거 대견해 하고 있었고만 며칠 전 강추위에 여린녀석은 살짝 언듯 싶어 맘이 영 짠~하네요 그래도 마냥 예쁘지요?
돌매화나무(돌매화나무科)와 돌가시나무(장미科)는 우선 이름이 비슷하며 흰색으로 꽃이 피면서 남쪽 지방의 제한된 지역에서 자라고 있다는 점이 특색이지요. 둘 다 상당히 귀한 종이긴 하지만 돌매화나무는 한란, 나도풍란, 광릉요강꽃, 매화마름, 섬개야광나무와 더불어 불과 몇 개체들밖에 남지 않은 멸종위기 식물이지요. 그래서 불법채취를 할 경우에는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을 물려야 할 정도로 보존이 시급한 우리의 자생식물이랍니다. 돌매화나무(=암매)의 자생지는 한라산 정상 부근의 높은 산지이고 돌가시나무는 남…
이름 : wildflower 제목 : 우리나라 희귀 및 멸종위기식물 목록 ***한국의 멸종 위기에 처해있는 희귀식물입니다.무단 체취등으로 자연을 훼손하지 말기 바랍니다.모두 보호하여후손에게 아름다운 금수강산을 물려주도록 합시다.*** 지금의 금수강산은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것이 아니라후손으로부…
아 좋은것에 대해 관심이 있군요.. 제가 알기론 그 두가지 모두 기내배양을 실패한 것으로 아는데,, 가능성이야 있겠죠.. 무균파종후에도 순화까지가 어려운것 같습니다. 복주머니란은 그래도 어느정도 구할 수있겠지만 광릉요강꽃은 좀 어려울것 같네요.. 시험용으로 이용하자면 아무래도 량이 어느정도는 되어야할텐데요.. 비슷한 것으로 중국산도 꽤 있는것으로 알려졌읍니다만..
안녕하십니까? 저는 조직배양을 통하여 마늘과 마(산약)의 종자를 대량생산하는 연구를 하고 있는 동양물산기업(주)연구소의 생물공학실에 있는 엄정식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복주머니난과 광릉요강꽃에 관심이 있어서 글을 올립니다. 모종을 구하여 대량증식을 시켜보고자 하나 우량 개체를 구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또 무균배양도 쉽지가 않은걸로 들었습니다. 혹시 위에 두 꽃에 대하여 알고 계신분은 꼭 연락해 주세요.
광릉요강꽃이 안면도에 전시되어 있길래...
판매되면 않되는 이유는 멸종위기에 처해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 우리나라에서 멸종위기식물로 정한것으로는 섬시호, 물부추, 돌매화, 매화마름, 광릉요강꽃, 한란, 물고사리, 층층둥글레, 삼백초, 선제비꽃, 이노리나무, 성댕강나무 등이 있습니다. 특산종이라하면, 한정된 지역에서만 볼 수 있는 종이겠고, 희귀종이란, 번식이 어려워 많은 개체를 볼 수 없다는 뜻이 아닐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