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자료검색>통합검색
1/5 페이지 열람 중
참 맛이 좋게 보입니다. 집에 자두나무도 있나요
자두를 좋아하는 손녀군요, 자두나무에 농약을 하지않아서 금년엔 제대로 익지않고 모두낙과되어 보내지 못하였습니다.
자두나무에서 오늘도 본 이 곤충의 이름이 궁금합니다. 하늘소에서 뒤져봐도 없네요. 몸 길이는 약 3cm, 더듬이 길이도 약 3cm. 약간 큰 것과 같이 2마리가 있어요.
李씨성의 오얏李는 노자의 어머니가 노자를 자두나무 아래서 낳았다하여 노자가 오얏李자 성씨를 붙였다는데.........
오얏. 표준어 입니다. 그러나 지금은 자두가 표준어로 되었지 과일을 아는사람들은 오얏이라하면 토종 자두로 크기는 청포도 사탕정도로 익으면 자색을띄는 자두를 오얏이라하고 개량된것을 자두라 하기도 합니다.그러나 자두나 오얏이나 똑같이 표준어 입니다. 개량자두나무는 가지가 벌어지는 개장형이나 오얏이라하는 토종자두는 나무가 직립성이고 잎이작고 뿌리가 지상부로 드러나면 싹이나서 자라므로 포기나눔 번식을 주로 하며 개량자두는 복숭아, 앵두, 자두 실생에 접목번식을 합니다.손톱만한 토종 오얏의 맛은 잊을수가 없습니다
저도 얼마 전 창경궁 나들이를 가면서 '궁전의 우리나무'라는 책을 다시 정독하다가 자두나무가 李씨의 나무라서 조선 왕가의 문장으로 쓰였다는 걸 알았지요.
* 자두나무 - '장미과' '자두나무'는 높이 7m 정도까지 자라는 갈잎큰키나무입니다. 원산지는 중국이며 과일나무로 재배하지요. 잎보다 먼저 흰색 꽃이 피는데 보통 3개씩 모여 달립니다. 그런데 자두나무의 꽃은 흰색인가 하면 녹색이 섞인 빛깔입니다. 꽃이 필 때 잎의 어린 싹이 돋아나기 때문에 먼데서 보면 연한 녹색으로 보인답니다. 긴타원형의 잎은 어긋나며, 끝이 길게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습니다. 둥근 열매는 겉면이 흰 가루로 덮여 있으며, 노란색 또는 빨간색으로 익습니다. 자…
작년에 곰살스럽게 열려 여러 사람 입에 침을 고이게 했던 한샘님...댁의 그 자두나무는 아직 꽃을 피우지 않았나요?
밤사이 눈이 와서 호두나무에도 자두나무에도 또 장독대에도 눈꽃이 활짝 피었습니다. 오늘은 하늘이 정해주는 휴일이라 생각하고 하루를 푹 쉬었습니다.
이자두나무는 마당귀퉁이에 심어놓고 고접을하여 세가지 품종이 열리는 나무입니다..오가는사람 다따주고. 주고도 또주고도 남을만큼 많이 열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