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자료검색>통합검색
1/25 페이지 열람 중
이번에 우리 홈피의 식물명을 여러 도감에서 불리우는 이름이 각각 다른 경우가 많아 국가표준식물목록을 기준으로 하여 혼란을 방지하고자 합니다. 한동안은 그동안 자연스럽게 사용하던 몇몇 이름들이 바뀌는 관계로 회원님께서 혼동이 되어 또 폐를 끼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미래를 위한 과정이다 생각하시고...협조하여 주십시요.. 앞으로는 식물명을 입력하시고 학명이 안생겼다면 무조건 잘못 입력을 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원예종은 제외) 현재 식물사진도감에 식물명 4948종을 올리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식물명에는 국명, 학명,…
참나무에서는 자주 보았던 겨우살이보길도에서 보았던 동백나무겨우살이도 흑산도에는 지천사스레피나무에도 겨우살이가진달래에도 겨우살이가.흑산도에 간 보람이
★ 초피나무 - "운향과" '초피나무'는 중부 이남의 산에서 높이 3m 정도까지 자라는 '갈잎떨기나무'입니다. 가지에는 1쌍의 마주나는 가시가 있으며, 어긋나는 잎은 깃꼴겹잎입니다. 암수딴그루이며, 잎겨드랑이에 조로록 달린 총상꽃차례에 자잘한 연노랑색 꽃이 핍니다. 작고 둥근 열매는 익으면 적갈색으로 변하고 저절로 벌어져 속에 있는 까만 씨가 드러납니다. 사람들이 산초나무와 초피(제피)나무를 혼동하여 마구 섞어서 쓰고 있어 한번 구별해 보겠습니다. 1. 산초나무는 전국의 산 어디에서나 볼 수 있지만 초…
사스레피나무도 몇 가지 종류가 있군요. 사스레피...나무인데 어째 저는 사스피레란 말이 먼저 불쑥 튀어나오는지...이궁!
동백섬에서 보았던 기억있습니다~사스레피나무~!!
★ 사스레피나무 - '차나무과' '사스레피나무'는 남해안과 남쪽 섬의 산기슭에서 흔히 자라는 늘푸른떨기나무입니다. 크게는 높이 10m정도까지 자라지만 보통은 3m정도로 자랍니다. 나무껍질은 잿빛을 띤 갈색이고 어린 가지는 연녹색이며, 털이 없고 겨울눈은 맨눈으로 검붉은빛이 돕니다. 두꺼운 가죽질의 타원형 잎은 어긋나며, 앞면엔 광택이 있습니다. 아주 짧은 잎자루가 있고 잎 가장자리엔 위로 향한 둔한 톱니가 있습니다. 암수딴그루로 이른 봄부터 4월까지 묵은 가지의 잎겨드랑이에 지름 6mm 정도의 누른 빛을 띤 흰색 꽃이…
황벽나무(황경피나무라고도함)는 한자로 黃檗 또는 黃蘗 으로쓴다, 檗자는 황벽나무벽자로 읽는다. 이나무는 속껍질의 색깔이 노랑색인 까닭에 황벽이란 이름이 붙었다. 일본말로는 이나무를 키하다(黃肌)즉노랑색의 살갗(피부)를 뜻한다, 이나무의 특징은 껍질이 비교적 두텁게 발달하고 코르크질이다 코르크는 굴참나무 코르크보다 질이 앞선다 식믈 분류상 굴참나무와 거리거 먼 운향과에 속하고 가을이 되면 콩과 같은 열매가 검게 익는다, 암나무와 숫나무가 따로 있으며, 外皮는 만져보면 폭신 폭신한 느낌이나서 한번 안아보면 포근함도 느껴진다, 손…
한 나무에 겨우살이가 저렇게 많이 있다니 굴피나무가 괴롭지는 않으려나
초피나무의 가지와 몸색깔까지 맞추고 가시도 있구요. 둠성둠성 몸을 구부리며 기어가다가 카메라 들이대니 곧바로 몸을 쭈~욱 펴고 나무가 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