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자료검색>통합검색
1/6 페이지 열람 중
본 연구회 회원인 이재경(국야농원)님의 주축으로 우리나라 각처에 자생하는 구절초, 산국, 감국, 해국, 쑥부쟁이등 자생 국화류를 중심으로 전시회를 갖게 되었습니다. 자생원종 뿐 아니라 교배 및 선발을 통한 각종 변이계통 역시 전시가 됨으로 많은 관람과 성원바랍니다. ○ 일시: 9월 29∼10월 21일 ○ 장소: 에버랜드(용인) 포시즌 가든 ○ 전시작품수: 180여점 ○ 주요화종 - 구절초 : 낙동구절초, 남구절초, 한라구절초, 서흥구절초, 산구절초, 울릉국화 등 겹꽃, 백색, 진분홍색 등 원종 및 변이종…
회원 여러분 안녕하신지요? 지난 주말 폭설로 걱정하다가 우여곡절 끝에 행사를 강행하여 1차모임을 잘 마쳤습니다. 일부 지방에서 비행기기 못 떠 오실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총 41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모임에 참석하신 분들이 하나같이 이번 모임이 특별히 재미있고 유익했었다고 한 말씀은 전해 드리지 않겠습니다. 다음은 이번 모임동안 발표, 토론된 자료와 현장견학 결과를 요약한 것으로 참고하시기 바라며, 차기모임은 추후 결정되는데로 다시 공지하겠습니다. ○ 일시(장소) : 2001. 2…
아무리 살펴 봐도 그 녀석이 그 녀석.설마 설마 애지중지 하면서 지켜 본 결과는 전혀 엉뚱하게도 꽃에 큰 변화가위는 한라구절초 아래는 한라산 정상에 자생하는 섬쑥.개화 될때까지는 그냥 속고 있었습니다.
아침이면 저희 집 베란다에 대문자초, 산부추, 한라구절초, 세잎돌나물, 담배꽃,석곡,층층꽃등 꽃들이 서로 자기를 먼저 봐 달라고 아우성입니다, 실은 아침공기가 너무 싱그러워 코를 벌름벌름거리러 문을 열때도 있는데,,,, 마삭줄들과 남천, 검양옻나무, 담쟁이들은 지들 가을 단풍도 한몫한다고 입을 삐죽이구, 토란, 미니대나무, 콩자개, 풍란, 고사리, 찔레, 돌단풍, 꿩의비름, 흑광, 일엽초, 매화나무,바위취등은 자기들이 지금은 조연이지만 조연없는 주연이 어디 있느냐며 한번 없어져볼까? 하며 은근히 협박하면서 …
우리 분재원에 한라구절초도 출장다녀오니 이제 피었더군요
한라구절초와 해국입니다.
* 구절초 - '국화과' '구절초(九折草)'는 산과 들에서 50cm 이상까지 곧게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입니다. 뿌리잎과 줄기 밑 부분의 잎은 깃꼴로 깊게 갈라지며 4갈래로 갈라진 잎의 가장자리엔 들쑥날쑥한 톱니가 있습니다. 초가을에 줄기나 가지 끝에 꽃이 한 송이씩 하늘을 향해 피는데 처음 필 때는 담홍색이지만 차차 흰색으로 변한답니다. 음력 9(九)월이 되면 구절초를 꺾어(折) 약으로 쓸 수 있었기 때문에 구절초라고 했다고 합니다. 한방에선 전초를 말려 부인병과 위장병에 좋은 약으로 쓴답니다.…
이길영님, 언제든 오십시요. 저는 토요일이 항상 한가합니다. 초우당은 바로 유포리 막국수 옆이고 농막근처엔 한라구절초등 가을꽃도 지천입니다.
춘천시 신북면 유포리 마적산밑에 빨간지붕의 하얀집 한채가 별장처럼 있습니다. 대지 600여평에 초우당이라는 이름이 걸린 이 집은 수암 이근구선생님이 교직말년에 원예학과를 졸업하고 화원을 경영하는 아드님을 위해 장만하셨던것인데 토질이 워낙 자갈이 많고 또 시내에서 거리도 멀어 당사자가 기피하기 때문에 퇴임후 본인께서 눌러 앉으신 집입니다. 우리는 별장이라 부르지만 당신께선 농막이라 부르시며 컴퓨터,신문,TV등 문명의 이기를 멀리한채 산과 들과 꽃,바람을 벗삼아 시를 쓰시며 거처하는 집입니다. 토요일 마눌과 함께 방문하겠다 전화를 드…
가을을 대표하는 꽃은 분명 들국화 무리들인데 - - - 이 무리들을 대표하는 구절초와 쑥부쟁이 종류는 아무리 사진을 올리고 답을 해도 그래도 질문은 끊이지를 않네요. 구절초 종류들 중에서 잎이 넓은 것으로는 구절초, 낙동구절초, 서흥구절초를 대표로 꼽을 수 있고, 잎이 좁은 것으로는 산구절초, 한라구절초, 바위구절초, 포천구절초를 꼽을 수 있답니다. 구절초의 잎은 대개 넓어서 넓은잎구절초라고 부르기도 하며, 모양은 흔히 난형이거나 또는 넓은 난형인 것이 대부분이지요. 가장자리는 1회 깃 모양으로 갈라지고, 갈라진 잎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