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자료검색>통합검색
1/20 페이지 열람 중
1. 회원여러분을 안녕하세요 2. 어느덧 올해가 절반이 지나가고 점차 더위가 기승을 부리기 시작합니다. 이번 모임에는 정기 세미나로 우리꽃를 이용한 품종육성 및 등록요령이라는 주제로 국야농원의 이재경 선생님과 최근 조경식물로서 각광을 받고 있는 우리나라 특산식물인 히어리의 삽목번식 방법에 대해 안동대학교 정정학 교수님의 세미나가 있을 예정입니다. 또한, 우리나라 남부지방에서 오래되고 규모가 큰 대한종묘조경을 견학함을 물론 지리산 탐방까지 하는 일정을 마련하였습니다. 아무쪼록 회원여러분들…
한국야생화개발연구회 2005년 2차 정기모임 결과 제1회 야생화 대축제 - 생활속의 야생화 - Ⅰ. 대축제 개막행사 1. 개요 ○ 일시(장소) : 2005. 5. 4. 14:00 (한택식물원 중심단지) ○ 참석자 : 80여명 - 학계 및 연구지도기관 : 고재영, 고재철, 김영진(원연 화훼과장), 류병열, 변미순, 송정섭, 서종택, 오혜원, 윤평섭, 이종석, 이창희, 이철희, 장영득, 조정건, 정정학 외 다수 - 관련농가 및 업체 : 권순남, 김용환, 김차중, 박경규, 백진주, 송기훈(한국식물원수목원협회), …
많은 회원님들 참석을 하셨으면 합니다. 특히 원예와 자생화를 연구하시는 분 께는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학자와 연구를 하신 분, 그리고 제 연구실에서 같이 연구하신 분 등이 있어 저도 참석하고 싶으나 시간이 되지를 않습니다. 학명이 중요하며 우리의 중요한 자원을 정확히 소개하는데는 꼭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왕벗나무, 히어리, 그리고 미인송등의 이름찾기에 신경을 쓰면서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는데, 학명의 수정을등 아니 확인에 정확한 지식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참으로 어렵지요.
우리나라에서만 볼 수 있다는 히어리인데도 볼 수없는게 히어리인걸 , 알고보니 저렇게 하니 볼 수가 없나 봄미다.
저렇게 굵은 히어리가 마구 베어진다니 참 기가 막히는 노릇입니다.
지난변에 방문을 하였을 때 자연이 상당히 파괴가 되었드군요. 꼭 파괴를 하여야 할장소도 아니고 많은 군락을이루고 있는곳인데... 마음을 아파할 사람이 그 일을 저지른 사람중에는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어디에다가 하소연 할지는 모르나 아마도 환경부에 문의를 하여야 할 것 같습니다. 저의 연구로는 한국의 히어리는 일본것과 다른것으로 판명이 되고 다른 연구자도 같은 결과를 얻은 것 같습니다. 우리 모두가 보호에 노력을 하여야 할 것 같습니다.
산 전체의 온갖 나무를 모조리 잘라 민둥산으로 만들어 놓고 편백 묘목을 식재하여 놓았더군요. 아주 아주 멋진(?) 수종갱신 사업을 한 것이죠. 우리의 자랑스런 한국특산식물인 히어리를 소중하게 여기고 알아주며 가꾸는 시대가 언제나 오려는지... 한숨 나오는 현장을 오늘도 보고 오니 입맛이 달아납니다.
외롭다. 그러나 으쩔껴~~~ 하천 둑방길의 메마르고 척박한 환경이지만 홀로서기해야지... ^^ 자랑스런 특산식물 히어리입니다. 우리나라의 극히 한정된 자생지에서는 북향의 여름철 시원한 장소에서만 집단 서식하지만, 독립수로 식재했을 경우 거의 장소를 가리지 않고 잘 적응하는 것으로 생각되어 조경용으로 많이 이용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주위 환경과 함께 찍은 이 사진을 올립니다. 참고로 이 나무는 인공식재되지 않고 우연히 흙에 섞여들어온 묘목이나 씨앗 발아묘가 자라지 않았나 생각됩니다.